99s JOB Japan

일본 연금 되돌려 받는 방법

일본 연금 되돌려 받는 방법

일본 연금 환급 받을 수 있는 방법

 

  안녕하세요 99s JOB Japan입니다. 오늘은 일본에서 낸 연금을 환급 받을 수 있는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에서 워킹홀리데이・인턴 비자로 아르바이트나 계약사원, 인턴 경험이 있는 사람 혹은 유학비자로 일본에 와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는 사람 모두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월급을 받을 때 함께 받은 급여명세서를 가지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한번 찾아보고, 급여명세서를 보시면서 이 글을 읽어주시면 더욱 더 좋습니다!

일본의 사회보험 5종류

① 건강보험

  일본의 건강보험에 가입하면, 진료비의 70%가 공제 됩니다.

 

② 후생연금

  노후, 사망 혹은 장애를 당한 경우를 대비하여 드는 보험입니다. 후생연금은 여러분의 수입에 따라 지불한 금액도, 이 후에 받게 될 금액도 달라지게 됩니다.

 

③ 고용보험

  고용보험은 노동자와 회사가 함께 부담하며, 일정 조건을 충족한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④ 노동자 재해 보상보험 (労災、산재)
  보험료는 전액 회사에서 부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 급여명세서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을 겁니다. 업무로 인한 질병과 재해는 “산재”이므로 의료비 전액을 지불 받을 수 있습니다.

⑤간호보험 (介護保険)
  가족 구성원 중 노령 간호 등이 필요한 경우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만 40세 이상부터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의 대부분은 해당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급여 명세서에 적힌 내용을 확인하자

  일본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은 월급을 받을 때, 본인이 생각했던 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받고 있음을 눈치채셨을 겁니다. 왜 적게 들어왔을까요?

  그 이유는 급여를 받기 전에 “사회보험”이라는 공적인 보험(한국에서는 4대 보험이라고 불리는)의 보험료를 여러분들의 회사에서 대신 지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천징수라고도 말하죠)

  “사회보험료를 내고 싶지 않습니다. 사회보험에 가입하기 싫은데 회사에 말하면 되나요?”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해줄 회사는 아마 없을 겁니다. 왜냐하면, 사회보험은 일본에서 일하고 있는 모든 사람의 의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의사로 “탈퇴한다”, “가입하지 않는다.” 등은 불가능합니다. 일본에서 일하고 있는 모든 사람은 급료 일부를 사회보험료로 지불해야 하며, 상기 5가지 항목 중 3가지 항목이 게재 되어 있는 것을 급여명세서를 통해 알 수 있을 겁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2가지만)

  이런 이유로 인해 여러분들이 생각한 급여보다 더 적은 금액이 입금됩니다.

그럼 사회보험료로서 지불된 돈은 어떻게 사용될까요?

  사회보험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여러분들이 일본에서 생활하는 중 감기에 걸렸거나, 다쳤거나, 일을 그만두게 되었을 경우, 여러 가지 리스크로부터 당신을 지켜줄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가입하는 것은 결코 손해 보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보험회사가 제공하는 있는 보험제도를 일본 정부가 일부 대신하고 있을 뿐입니다. 물론, 사회보험의 원칙은 외상보험이기 때문에 지불한 돈을 그대로 돌려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단 1가지, 일정 조건을 충족 한다면 지불한 돈을 환급받을 수 있는데, 그것이 “후생연금”입니다. 하지만, 후생연금으로 지불한 보험료를 환급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초연금번호”가 필요합니다.

  이 때 환급되는 돈을 “(脱退一時金)탈퇴일시금”이라고 말하며, 탈퇴일시금이란 일본 국내 회사에서 후생연금보험에 가입하여 6개월 이상 근무한 적이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귀국 후, 일시불로 환급받을 수 있는 돈을 말합니다.

일본에서 아르바이트・인턴 경험이 있으신 분에게 알려드리고 싶은 것

  먼저 당신이 일하는 일본 기업이 사회보험에 가입하여 후생연금 제도를 실행하고 있는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혹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99s JOB Japan를 통해서 알아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왜 알아봐야 할까요?

  이유는 첫째, 사회보험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 않은 회사는 대부분이 “블랙 기업”입니다. 사회보험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 않은 곳은 위법행위를 하고 있거나 노동조건을 숨기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일본의 사회보험 신청 중 가장 신중해야 하는 것이 후생연금이기 때문입니다. 후생연금 신청을 할 경우에는 “기초연금번호”라고 하는 번호가 부여됩니다.

  셋째, (위와 같이) “기초연금번호”가 없으면 당신에게는 일본으로부터 귀국했을 때 “탈퇴일시금”을 받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탈퇴일시금 신청을 하고 싶거나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일본 생활에 첫 일본 회사생활이라면 일본의 구조, 일본 회사의 시스템 등에 무지할 것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신청 해야 하는지도 잘 모를 것이며, 근무시간, 일본 생활에 대한 적응 시간 등을 생각한다면, 탈퇴일시금 신청에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 꽤 부담스러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일본에서 일하면서 “퇴사하고 싶다, 그만둬야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위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회사를 그만두게 되면, 퇴직 절차, 이사, 전직, 비자 등을 생각하면 머리가 아파질 겁니다.

  그때 여러분들의 시간과 수고를 덜어드릴 수 있고 상담 가능한 곳이 저희 “99s JOB Japan “입니다. 왜냐하면, “탈퇴 일시금” 신청에는 마감일이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이 넘어간다면, 받을 수 있는 돈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후생연금의 “탈퇴 일시금”을 받기 위한 절차

① 반드시 99s JOB Japan에 가입해주세요. 회원등록을 하지 않는다면, 문의에 대한 답변, 구체적인 신청, 조사 등을 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② 가까운 시기에 일본에서 인턴 생활을 할 사람, 워킹홀리데이로 입국한 사람, 유학 및 교환유학으로 일본에 올 사람, 일본 취업이 정해져 일할 사람(근무처가 정해져 있는 사람) 등은 여러분들이 근무처에 제출할(제출 예정) 이력서를 99s JOB Japan에 제출해주세요.

 

③ 기존 일본에서 근무 중인 분은 현재 근무 중인 회사에서 받은 급여명세서와 입사 시에 제출한 이력서를 99s JOB Japan에 제출해주세요.

 

④ 과거에 일본에서 워킹홀리데이와 인턴, 유학 생활 중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과거 급여명세서와 이력서를 99s JOB Japan에 제출해주세요.

 

⑤ ②〜④의 신청 중에 만약, 탈퇴일시금을 받을 경우에는 아래의 2가지 항목을 확인 해주시길 바랍니다.
 ㄴ “탈퇴일시금 총액의 20%”는 세금(소득세)으로서 일본 정부에서 징수한다.
 ㄴ 세금을 제외한 나머지 80% 중 일부를 “99s JOB Japan” 에 수수료를 지불한다.

 

⑥ ⑤의 정산 후 여러분이 지정한 계좌에 지급합니다. (원화로 지급할 경우에는 환전 수수료와 송금수수료를 제한 후 지급됩니다.)

 

 

  일본 속담에는 「備えあれば憂いなし」, 한국어로는 “유비무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담을 해두거나 준비해 두는 것은 언제든지 바로 준비 가능한 일입니다. 이 글을 모두 읽으신다면, 바로 행동으로 옮겨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99s JOB Japan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