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s JOB Japan

일본 부동산 계약

일본 부동산 계약

Tag

안녕하세요 99s JOB Japan입니다. 이번에는 일본의 부동산 계약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후쿠오카를 기준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먼저, 간단한 일본 부동산 용어를 알려드릴게요.

부동산 용어

○레이킹(礼金)

예의금 즉, 집을 빌려줘서 고맙다는 의미로 집주인에게 지불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이는 보증금이 아니기 때문에 집 계약 만료 후에도 되돌려 받을 수 없습니다.

 

○시키킹(敷金)

보증금을 뜻합니다. 한국의 보증금 제도와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집 계약 후 전액 반환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월세가 밀렸거나, 집 안에 흠집을 냈을 경우에는 돌려 받는 금액이 삭감될 수도 있습니다.

 

○야칭(家賃)

월세를 뜻하는데 간혹, 수도・전기세, 가스비 등이 포함되어 있는 계약도 있습니다. 후쿠오카 기준으로 한달에 약 3만8000엔 부터 5만5000천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보증인

보증인 제도는 만약, 야칭을 못낸 경우에 보증인이 대신 내줘야 한다는 내용이며, 일본에서 집 계약을 할려면 꼭 보증인을 필요로 합니다. 이는 외국인도 피해갈 수 없습니다. 일본에 지인이나 친구가 없는 외국인은 “보증회사”를 통해서 집 계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증회사를 통해서 집을 계약할려면 보증회사 수수료가 필요한데 이는 한달 야칭의 절반 정도되는 금액이며, 부동산 초기계약에 포함됩니다. 외국인을 채용하는 기업에서 보증인을 대신 해주는 곳도 있기때문에 일본 취업이 정해진다면 꼭 회사에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1LDK

숫자 “1”은 방이 하나라는 뜻이며, “L”은 Living room으로 거실을 뜻하고, “D”는 Dining room 식사하는 공간, “K”는 Kitchen room 주방을 뜻합니다. 그러면, 1DK란, 방이 하나고 식사를 하는 공간과 주방이 따로 분리 되어있다는 뜻입니다. 1LDK는 방이 하나 있고, 주방과 거실, 식사 공간이 따로 분리되어 있다는 말이 되겠죠?

 

○아파트/맨션

일본과 한국에서 생각하는 아파트와 맨션의 의미는 반대입니다! 일본에서 아파트는 한국에서 맨션의 이미지고 일본에서 맨션의 이미지는 한국에서 아파트의 이미지입니다.

이런 건물이 일본에서 말하는 아파트입니다. 일본드라마에서 꿈 많은 젊은 청년들이 사는 것을 본 적 있는거 같네요. 실제로 일본 대학생들의 자취방으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가전이나 가구를 싸게 구하는 팁

일본의 집 계약은 한국의 원룸 계약과는 다르게 기본적인 가전이나 가구 등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정착 비용이 만만치 않은대요. 그래서 가장 싸게 가전이나 가구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중고매장을 이용

한국의 중고전자상가나 중고거래 카페 등에 비해 일본의 중고매장은 굉장히 잘 되어 있습니다. 옷이나 생활용품, 밥솥, 전자렌지, 책상, 세탁기, 냉장고 등 아주 다양한 제품들을 구매하실 수 있는데 없는게 없을 정도입니다. 인터넷에서도 중고상품을 구매하실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중고상품이면 직접 보고 구매하시는게 좋겠죠? 후쿠오카 기준으로 대형 중고매장이 4군데 정도가 있기때문에 어디가 더 저렴하고, 제품의 성능이 좋은지?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합니다. 

 

가구 / 가전 렌탈 서비스

 

필수 가전 및 가구 렌탈 서비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 기준으로 월 2000엔 정도 금액으로 냉장고, 식탁, 세탁기, 밥솥, 커텐 등 필수 생활용품을 렌탈하실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의 주거환경

마지막으로 후쿠오카의 주거환경을 소개해드릴텐데요. 후쿠오카는 물가가 싸기로 아주 유명한 지역이에요. 실제로 일본 내 가장 물가가 싼 지역 순위에서 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네요. 

西新(니시진)

최근 한국인 워홀러나 유학생들이 많이 산다고 하네요. 니시진에서 하카타까지 버스로 약 25분 텐진 15분, 지하철로는 하카타까지 약 15분 텐진까지 10분 정도 걸립니다. 주변에 후쿠오카 타워, 모모치해변과 같은 관광지도 있기 때문에 치안에 걱정없고, 마크이즈라는 대형 쇼핑상가가 있기때문에 생활하기 아주 좋은 환경입니다.

○祇園(기온역 주변)

기온역 주변에는 일본의 옛스러운 느낌이 남아있어서 산책하기도 좋고 주변이 아주 조용합니다. 기온역에서 하카타와 텐진까지는 걸어갈 수도 있는 거리고, 24시간 운영하는 슈퍼가 많고 또한 業務スーパ(업무슈퍼)에서는 한국 식재료나 김치 등도 많이 팔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지역 중 하나입니다.

○博多(하카타)

후쿠오카 비즈니스의 중심 하카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카타 주변으로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고 슈퍼나 편의점, 음식점, 카페 등도 많습니다. 두말할 것 없는 핫플레이스입니다.

 

이상 부동산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집구하는 가장 좋은 법은 역시 직접 일본에 가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만, 직접 가는건 힘들기 때문에 부동산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요구해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받으세요. 계약 기간 중에 집을 나간다면, 엄청 많은 돈이 깨지니깐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 선택하시길 바랍니다.